자취를 하다보면 이것저것 돈이 왜 이리 많이 나가는지...

자취하면서 나가는 고정비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교통비입니다.

그렇다면 교통비를 효괴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?

오늘은 그 방법을 크게 3가지로 나눠 알아보겠습니다.


1.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하기

광역알뜰교통카드는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사업으로 지난 5월 1일부터 시행중인 사업입니다.

https://www.alcard.kr/ <- 좌측의 홈페이지 주소에 접속하셔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

발급받은 카드를 알뜰교통카드 앱에 등록하고 출퇴근을 위해 버스정류장 및 지하철역까지 이동할때 어플을 통해 출발/도착 버튼을 누르시고, 지하철이나 버스 탑승시 태그하시면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가 쌓입니다.

그 마일리지는 추후 교통비 대금결제시 차감되어 할인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.

운동도 하고 할인도 받고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.

저같은 경우에도 출퇴근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, 날마다 약 500원정도 마일리지를 쌓아 한달에 12,000원이 넘는 금액을 할인 받고 있습니다.

그러나, 현재는 몇몇지역에서 시범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어 해당되지 않은 지역에 거주하시는 경우 혜택을 받아보실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.

하지만 점점 대상지역이 확대되는 추세이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자세한 내용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

 

2.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 혜택 받기

두번째는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에서 후불교통카드 할인이 되는 카드를 활용해서 할인을 받는 방법입니다.

해당 카드에 후불교통카드 금액을 자동 결제 등록해놓으면 전월실적 충족여부에 따라 자동결제시 10%~ 20%까지 할인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.

전 체크카드를 사용할 때는 KB국민노리체크카드로 할인을 받았었고, 최근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삼성카드탭탭o 카드로 월 10%의 할인을 받기도 했습니다.

꼭 새로 카드를 발급받지 않더라도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카드에도 할인 기능이 있는지 잘 체크해보시고, 할인 혜택을 받아보시기 추천합니다.

3. 지하철 정기권 사용하기

마지막으로 알아볼 내용은 지하철 정기권입니다.
(* 해당 내용은 지하철탑승에만 해당하니, 양해 부탁드립니다.)

지하철 정기권 카드를 2500원에 구입하여 사용하실 수 있으며, 한달 기준 44회 이상 지하철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무조건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.

1. 서울전용 정기권 : 55,000원(1,250원 x 44회) 의 운임비용으로 월 최대 60회까지 서울 내의 1~9호선 노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
2. 거리비례 정기권 : 거리에 비례하여 정기권의 금액을 달리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. 서울 이외 지역(인천, 경기도 등) 까지 구매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
위 사진과 같이 20km부터 5km 간격으로 운임비용을 달리 적용하고 있으며, 본인의 적용거리가 몇km인지는
http://www.seoulmetro.co.kr/kr/cyberStation.do?menuIdx=538#wayInfo
위 주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

이상으로 교통비를 절약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 궁금한 사항을 댓글로 남겨주시고, 다음에는 더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+ Recent posts